- 제목
- 불임의 원인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 진료과
- 산부인과
- 조회수
- 9970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08.05.28
과거에 한번도 임신을 해본적이 없는 상태로 계속 임신이 되지 않는 것을 일차성 불임이라 하고, 과거에 임신을 해본 기왕력이 있는 상태로 현재 임신이 되지 않는 것을 이차성 불임이라고 합니다.
불임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는 6가지를 들 수 있겠습니다.
첫째, 자궁 경부의 인자의 불임이 있습니다. 정자가 자궁 경부를 지나서 난자와 결합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때 불임이 나타납니다. 자궁경부의 해부학적 결함, 질 및 양적으로 부족한 경관 점액, 혹은 정자와 경관 점액의 상호작용의 이상이 있습니다.
둘째, 자궁 인자입니다. 자궁 근종. 자궁구조 결함인 선천성 뮐러리안 이상, 자궁 유착 또는 자궁 내막의 염증성 질환들로 인해 정자의 주행에 대한 방해나, 착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불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셋째, 난관 및 복막인자에 의한 불임입니다. 난관인자는 난관의 손상과 폐쇄로 인한 것이며, 이는 대개 골반 염증성 질환 혹은 과거 골반이나 난관 수술시에 수반되고, 복막인자는 난관 및 난소 주위의 유착을 말합니다. 주로, 골반염증성 질환, 과거 수술, 자궁 내막증 등에 의해 초래 됩니다.
넷째, 배란 장애로 나타나는 불임입니다. 난소에서 성숙 난포가 파열되면서 난자가 배출되어 배란현상의 장애로 인한 불임의 원인을 말합니다. 진단이 쉽고 다행히 치료가 잘되고 있습니다.
다섯째, 면역학적 인자에 의한 불임입니다.
자궁 경부 점액이나 정액에 정자에 대한 항체가 형성되어 수정률이 감소되어 불임이 되는 경우입니다.
여섯째 남성 인자에 의한 불임입니다. 정액에 이상이 있는 경우입니다. 불임의 원인중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정액내의 정자수와 운동성 정자 형태 그리고, 정액의 양이 부족할때 불임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서 이런 여러가지의 원인이 파악되지 않을 때는 원인 불명의 불임증이라고 볼 수 있을것입니다.
s.js>m/s.js>m/s.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