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코골이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 진료과
- 이비인후과
- 조회수
- 8059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08.05.27
현재까지 시행해온 치료법으로는 크게 보존적인 치료법과 외과적인 수술 요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보존적인 치료법으로는 체중 감량이나 음주, 흡연을 삼가는 등의 위험 인자를 줄이는 방법, 글리세린 비분무액을 사용하는 방법, 입에 기구를 물리어 혀가 처지는 것을 방지하거나 코 속에 지속적인 압력을 주는 방법 등이 시도되어 왔습니다. 또한 천장을 보는 상태로 잠자게 되면 코골이나 무호흡이 심해지므로 가능한 옆으로 자거나 엎드려 자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런 방법들은 효과가 일시적이며 치료의 성공률이 낮아 수술 요법을 고려하게 됩니다. 코골이의 원인에 따라 코막힘에 대한 수술 또는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적출술, 혀의 부분절제술, 기관절개술, 구개인두 성형수술과 레이저수술 등이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대표적인 수술법은 구개인두성형술인데, 최근에는 레이저나 여러 가지 새로운 기구를 이용하여 국소 마취하에 출혈이 덜 되고 통증도 많이 감소된 술식이 개발되어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면 무호흡이 심한 경우에는 전신 마취하에 구개인두 성형술을 받는 것이 효과가 큽니다. 이 수술의 목적은 환자가 호흡하는 통로를 최대한도로 넓게 하여 주는 것으로 통로를 좁게 하는 편도, 목젖, 그리고 연구개의 일부를 제거하게 됩니다. 떨판이 되는 목젖이나 연구개의 하방을 완전히 제거하면 코를 안 골게 되지만 그렇게 되면 음식물을 먹을 때 음식이 코로 역류하게 되므로 이런 부작용이 생기지 않을 정도로 제거하게 됩니다. 따라서 완전히 코골이를 없애는 것은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어 코골이가 남더라도 연구개의 일부만을 제거하게 됩니다.
- 다음글
- 코골이는 왜 생기나요?